Climate Response to a Change in Sea Surface Temperature forthe Last Glacial Maximum

마지막 최대 빙하기의 표층수온변화에 따른 기후변화 수치실험 연구

마지막 최대 빙하기 표층 수온변화는 많은 프록시들을 이용하여 복원하였지만 저위도의 표층수 온은 아직도 많은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기후변화 복원자료에서는 표층수온이 적도에서 현재에 비해 2℃ 이하로 하강하지만, 최근의 복원 자료들은 5℃ 이상의 온도 하강을 나타나기도 한다. 수치모델을 이용하 여 기존보다 표층수온이 4℃의 하강이 있었을 때 대기의 반응을 조사해본 결과 약 2배 정도의 기온 하강 이 적도에서 나타나며 강수도 빙하기 실험에서는 8% 감소가 나타나는데 비해 수온을 4℃ 낮추었을 때는 약 20% 정도로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난다. 저위도의 온도 감소는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위도의 표층 수온변화에 대한 정확한 복원이 절실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