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im, Hyun-cheol, et al. 2014. STAR (SaTellite remote sensing on the west Antarctic ocean Research) project of KOPRI. The KSRS Fall Conference 2014. JeJu. 2014.10.16.-17.

Abstract

서남극해 원격탐사 연구'는 원격탐사를 활용하여 온난화와 연계한 서남극해 변도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 연구 주제로써 1)해빙 및 연안 빙권 변화 특성 연구, 2) 표층해양생태계의 시공간 변동 특성 이해, 그리고 남극해 공간범위 결정 및 대양과의 에너지 교환경계인 3) 남극 극전선 변화 연구이다. 또한 위성 영상 처리 알고리듬에 대한 검보정 및 다학제간 융합 연구를 위한 극지원격탐사 기반 기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극지 원격탐사 핵심 기반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결과들은 극지연구소 인프라를 활용한 광역규모의 중장기 환경변화 관측 연구에 활용 될 것이며, 이는 국제사회에 기여는 물론, 세계적 극지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