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o, Eunho, Jisoo Park, and Hyun-Cheol Kim. 2014. Mid- to ling-term variation of SeaWiFS/MODIS chlorophyll-a in the Southern Ocean. The KSRS Fall Conference 2014, JeJu. 2014.10.16.-1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SeaWiFS/MODIS 해색자료를 활용하여 식물플랑크톤의 생체량 대리변수인 클로로필 장기 자료(1997.09 - 2013.06)를 생성하였다. 연구기간 내 남극해 전체 연 평균 클로로필은 0.29mg m-3였다. 남극해 식물플랑크톤은 온대해역과 달리 연중 한 번의 번성시기가 나타나며 그 시기는 남반구의 여름철인 12월 중순에서 1월 중순 사이였다. 전반적으로 연구기간 내 남극해 전체 연 평균클로로필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남극해 클로로필의 중장기 변동의 특성 및 경향을 파악하고,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클로로필 변동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해역을 찾는데 주안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