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ation of annual variation of landfast sea ice near Jang Bogo Station in Antarctica using InSAR

정착해빙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쇄빙선의 항해 및 정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정착해빙의 시공간적 변화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레이더 간섭기술(InSAR)를 이용하여 동남극 장보고 기지 주변의 정착해빙을 탐지하고, 연간 변화를 분석하였다. 2010년 12월부터 2012년 1월 사이에 획득된 총 62개의 COSMO-SkyMed 레이더 영상으로부터 1-9일의 시간적 기선거리를 가지는 38개의 간섭영상을 생성하였다. 1일의 시간기선거리를 가지는 간섭영상에서 관찰된 정착해빙의 표면변위는 조위변화에 의한 수직변위성분과 인접한 빙하(Campbell 빙하)의 흐름에 의한 수평변위성분을 모두 포함하였다. 그러나 7-9일의 시간기선거리를 가지는 간섭영상에서는 시간기선거리에 상응하는 기간 동안 누적된 빙하의 흐름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으로 관찰되었다. 14개월 동안의 레이더 간섭영상을 분석한 결과, 해빙 형성 초기에 정착해빙은 빙하에 완전히 접해 있지 않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합된 강도가 강해져 빙하의 흐름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고, 해빙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빙하와의 상호작용이 약해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