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herence estimation of quadruple SAR observation over polar region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극지 지역에서 얻어진 TerraSAR-X 다중 평관 영상레이더를 이용하여 위상간섭기법 긴밀도를 평가하였다. 2010년 실시된 TerraSAR-X Dual Receive Antenna 캠페인 당시 얻어진 북위 60도 이북 극지 20개 지역 58개 영상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긴밀도 작성을 실시하였다. 위성간섭쌍의 시간기선거리와 공간기선거리 범위는 각각 11~22일, 12~226m이다. 우선 제작된 위상간섭도는 상당히 좋은 긴밀도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비교적 짧은 기선거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시간에 따른 긴밀도 저하가 매우 심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놀랍게도 HV 평광과 같은 cross-pol에서도 꽤 높은 긴밀도를 보여주었다. 습지대 등 일반적인 지형에서 위상간섭긴밀도는 HH 편광이 VV 편광보다 높은 값을 나타내지만 얼음 및 눈으로 덮여있는 긱지 지형의 경우 VV 편광이 HH 편광보다 높은 긴밀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