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I Repository

Long-term variation of satellite chlorophyll-a near the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Cited 0 time in wos
Cited 0 time in scopus
Title
Long-term variation of satellite chlorophyll-a near the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Authors
Ko, Eunho
Park, Jisoo
Kim, Hyun-cheol
Issue Date
2016
Citation
Ko, Eunho, Park, Jisoo, Kim, Hyun-cheol. 2016. Long-term variation of satellite chlorophyll-a near the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KSRS Fall Conference 2016. ChungJu. 2161142798E10.
Abstract
남극해는 대기 중 열을 흡수 및 저장하는 해역으로 대기와 해양의 열 교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남극해의 남극순환류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는 남극대륙을 시계방향으로 흐르는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해류로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과 모두 접해 있어 남극과 각 대양간의 열과 해수 교환이 일어나는 통로로 작용한다. 지난 수십 년간 남극해에서 장기적으로 편서풍 강화와 표층수온 증가가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표층수온의 증가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편서풍 강화 (30 - 60°S)와 편서풍 중심축의 남하는 남극순환류 위치 변동과 적도방향으로의 에크만 수송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발생하는 표층수온의 증가, 지역별 남극순환류의 위치 변동 그리고 적도방향으로의 에크만 수송의 강화는 장기적으로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특성 변화가 해양생태계 하위영양준위인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대리변수인 엽록소 자료는 Garver-Siegel-Maritorena (GSM) 모델을 활용하여 생성된 장기 자료(1997년 - 2014년, 17년간)를 사용하였다 (Maritorena and Sigel, 2005). 남극해 위도 30 - 60°S 사이의 엽록소 농도는 남반구 여름철인 11 - 1월 사이에 높게 나타난다.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의 지난 17년간 여름철 엽록소 농도의 장기 경향 분석 결과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인도양 극 전선 (Polar Front) 부근에서는 엽록소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표층수온은 해양의 성층화 (Stratification)를 간접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지난 17년간 표층수온은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과 인도양 극 전선 부근에서 증가하였다. 엽록소 농도와 표층수온의 상관관계는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인도양 극 전선해역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러나 표층수온 자료만으로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다. 식물플랑크톤 성장에는 빛과 영양염 두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기에 일사량과 혼합층 자료를 추가 분석하였다. 일사량 자료는 장기적으로 두 해역에서 모두 감소하였고 엽록소 농도자료와의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혼합층 깊이는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필요한 영양염을 표층 및 유광층 내로 공급하는 물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혼합층 깊이 자료는 두 해역에서 서로 반대되는 경향을 보였는데,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는 깊어지고 있으며 반대로 인도양 극 전선 부근에서는 감소하였다.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부는 대기로부터의 열이 저장되는 곳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열이 혼합층 깊이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반대로 인도양 극 전선 부근에서는 혼합층 깊이의 감소, 표층수온의 증가로 인한 성층화 강화가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필요한 영양염 제한에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결론적으로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의 두 해역에서는 혼합층 깊이의 변화와 표층수온의 증가가 장기 엽록소 농도 증감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Conference Name
KSRS Fall Conference 2016
Conference Place
ChungJu
Conference Date
2161142798E10
Type
Proceeding
Appears in Collections  
2014-2016, SaTellite Remote Sensing on West Antarctic Ocean Research (STAR) (14-16) / Kim; Hyun-cheol (PE14040; PE15040; PE16040)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