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Hyun, Chang-Uk, Kim, Hyun-cheol. 2016. Individual penguin identification using UAV image. 2016 Winter conference of Korea Arctic Technology Committee. Incheon. 2016. 02.18-19.

Abstract

남극에 서식하는 펭귄의 개체 수 변화는 기후 변동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펭귄 개체 모니터링을 위하여 남극 세종과학기지가 위치하고 있는 킹조지섬 바톤반도에서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다수의 고해상도 영상을 획득하고 광역 모자이크 영상을 생성하였다. 또한 영상처리 및 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하여 펭귄 개체 탐지를 수행하였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고해상도 원격탐사 기술은 펭귄뿐만 아니라 다양한 극지 서식 동물에 대한 효과적인 탐지와 모니터링 기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