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I Repository

Estimation of ice velocity and mass balance on Crosson Ice Shelf using multi-temporal image matching of Landsat data

Cited 0 time in wos
Cited 0 time in scopus
Title
Estimation of ice velocity and mass balance on Crosson Ice Shelf using multi-temporal image matching of Landsat data
Authors
Sim, Seongmun
Han, Hyangsun
Im, Jungho
Kim, Miae
Issue Date
2016
Citation
Sim, Seongmun, et al. 2016. Estimation of ice velocity and mass balance on Crosson Ice Shelf using multi-temporal image matching of Landsat data. KSRS Fall Conference 2016. ChungJu. 2016. 11.03.-04.
Abstract
Crosson 빙붕은 서남극에 위치한 Pope 빙하, Smith 빙하가 해양으로 유출되는 지역이다. 유출된 빙하는 아문센 해역으로 흘러가게 되는데, 이런 남극 빙상의 유출은 해류 및 기후에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유형별 유출량, 흐름 속도 및 그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빙하의 양은 득실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이 때 질량 보존 법칙에 따라 균형이 이루어 지는데, 이를 파악하여 균형의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남극해 지역에서의 빙하 유출 속도가 빨라지는 경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큰 빙붕들을 제외하고는 2013년 이후로 연구가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3년 이후부터 Crosson 빙붕 지역의 흐름 속도와 질량 균형을 파악하고, 과거와의 변화 정도를 비교하여 빙하 질량 균형 변화의 경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빙하 질량의 총 균형(Total mass balance)은 표면균형(Surface mass balance)과 플럭스 균형(Flux mass balance), 그리고 기저균형(Basal mass balance)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먼저 표면균형은 빙하 표면에서의 강수 및 침식에 의한 질량의 손실을 나타낸다. 이는 RACMO 모델을 통해 모의 후 사용하였다. 플럭 균형은 빙하가 이동할 때 수평 팽창 혹은 수축이 발생하는데, 이에 따른 빙하 두께의 변화를 의미한다. 플럭스 균형은 빙하 흐름 속도와 두께의 곱의 변화 정도로 나타낸진다. 빙하 흐름 속도의 경우 Landsat-7,8 blue, Green, Red, NIR, Pan, PC1 자료를 영상정합 방법을 통해 변위를 산출한 후 구하였고, 빙하의 두께는 IceBridge의 빙하두께 정보를 기반으로, Cryosat-2을 통해 산출된 두께변화율을 통해 예측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이 때 산출된 두께 변화율은 빙하 질량의 총 균형으로 사용되었다. 기저균형은 빙붕의 하층부에서 해류의 영향으로 인한 융해 또는 동결의 정도를 나타내고, 이는 질량 보존 법칙에 따라 빙하 질량의 총 균형과 표면균형, 플럭스균형의 차를 통해 계산된다. 빙하의 흐름 속도를 산출한 결과, 2013년 이전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빨라지는 경향을 띠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Conference Name
KSRS Fall Conference 2016
Conference Place
ChungJu
Conference Date
2016. 11.03.-04
Type
Proceeding
Appears in Collections  
2014-2016, SaTellite Remote Sensing on West Antarctic Ocean Research (STAR) (14-16) / Kim; Hyun-cheol (PE14040; PE15040; PE16040)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