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Jang, Young Joon, et al. 2017. "A preliminary study for blue ice in Victoria Land, East Antarctica".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3(4): 567-580.

Abstract

블루아이스는 빙하가 표면으로 상승하여 승화에 의해 삭박되는 지역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빙하 표면에서도 오래된 연령의 시료를 채취할 수 있다. 또한, 블루아이스는 같은 연령의 빙하가 수평적으로 연결되고, 수직적으로 연령변화가 적기 때문에, 같은 연령의 빙하시료를 다량으로 확보하는데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2014-2017년 수행된, 동남극 빅토리아랜드(Victoria Land) 일대에 분포하는 블루아이스에 대한 탐사 및 시료에 대한 지화학 분석 예비 결과를 보고한다. 2014-2015년 엘리펀트 모레인(Elephant Moraine) 에서 채취한 표층 빙하시료의 분석결과 이산화탄소(CO2)와 메탄(CH4) 농도 값이 매우 분산되어 있고, 낮은 공기함량(0.03-0.04 ml/g)을 갖는데, 이는 표층에서 발달한 균열면을 따라 변질 되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중수소 과잉값이 평균 -3.4‰로 낮은데, 적설 이후 동위원소 조성이 변질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2015-2016년 타른 플랫(Tarn Flat) 지역에서 시추한 10 m 코어 시료의 경우 산업혁명 이전 간빙기의 온실기체 농도분포를 보였고, 물안정동위원소비는 상부 방향으로 서서히 증가하는 형태가 관찰됐다. 2016-2017년 남극 하계 기간에는 오염되지 않은 시료를 확보 하기 위하여, 엘리펀트 모레인 3개 지역에서 10 m 길이의 코어를 포함한 총 15개의 코어를 시추하였다. 현장에서는 층서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GPR 탐사 및 화산재층 면(tephra layer)의 3차원적 연장성 측정이 수행되었다. 그 결과, 표면에서 깊이 450-800 m의 사이에서 기반암이 존재하고 화산재층이 20-59°의 경사진 형태로 노출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향후 블루아이스의 연구를 위해서, 불활성기체의 동위원소를 이용한 정확한 연령 측정과, 변질되지 않고, 연속적인 연령의 시료확보를 위하여 천부 및 중부심도 시추가 시급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