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유공충 안정동위원소; 퇴적환경변화; 해수면변동

Citation

Lee, Mi Jung, et al. 2016. "Sedimentary and paleoenvironmental changes related to sealevel fluctuations from the northern East China Sea during theMIS 3". THE KOREAN JOURNAL OF QUATERNARY RESEARCH, 30: 6-17.

Abstract

양자강 영향을 받는 동중국해 북부해역에서 시추된 길이 65.2 m의 퇴적물 코어 ECSDP-102를 이용하여 후기 제 4기 해수면 변동에 의한 퇴적환경 변화를 연구하였다. 6점의 AMS 14C 연대 측정 자료 에 의하면 코어 ECSDP-102는 해수면이 현재보다 낮았고 변화폭이 매우 컸던 MIS 3과 홀로세 동안 다 양한 환경에서 퇴적되었다. 특히 저서성 유공충인 A. ketienziensis와 부유성인 G. ruber의 산소·탄소 안정동위원소 값과 유기물의 δ13Corg 값에 의하면 코어 ECSDP-102는 MIS 3 이후 해수면 변동에 따른 기수(강 하구)역에서 해양환경으로 전이되는 환경에서 퇴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G. ruber의 부분적인 출현과 산소동위원소 값 그리고 -22‰보다 무거운 δ13Corg 값에 의하면 상부 홀로세 층을 제외한 63 m 두께의 퇴적층은 해수면 상승(~20 m )으로 해침이 일어난 MIS 3.3과 3.31 사이의 짧은 기간 동안 비교 적 우세한 해양환경/기수환경에서 퇴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시기의 약 1,000년의 짧은 기간 동안 퇴적물이 양자강과 고황하강에서 대규모로 유입되어 퇴적된 결과 육상기원의 유기물 유입이 증가하면서 비교적 높은 C/N 값과 가벼운 δ13Corg 값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