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im Yoonseob, et al. 2017. "SHRIMP U-Pb ages of zircon from bandedgneisses and a leucocratic dyke in the Wilson Terrane,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3(4): 489-507.

Abstract

남극 북빅토리아랜드의 윌슨 암체는 주로 선캠브리아기-초기 캠브리아기 모암의 중-고 변성도 변성퇴적암 과 캠브리아기-오르도비스기 심성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로스 조산운동 시기에 북동쪽의 바우어스, 로버트 슨 베이 암체와 병합되어 북빅토리아랜드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슨 암체 변성퇴적암류의 변성작용 시기 제한 및 퇴적물 기원지 해석을 위해 2개의 호상 편마암과 이를 관입하는 1개의 우백질 암맥 시료에서 수집 한 저어콘 결정들에 대해 고분해능 이차이온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U-Pb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화성 기원 의 오르도비스기 연령을 제외하면 시료 전체의 저어콘 U-Pb 연령 분포는 각각 그렌빌 및 판아프리카 조산운동 시기인 ~1.0-1.2 Ga와 ~530-700 Ma 범위에 집중되며, 1.6 Ga 이상에서는 산재되어 있고 신원생대 초-중기 (~700-900 Ma)에서 결여된 특징을 보인다. 호상 편마암 시료들에서 초기 캠브리아기 저어콘 결정의 상대적으 로 낮은 산출 빈도, 높은 Th/U 비, 특징적인 변성 조직의 부재로부터 가장 젊은 겉보기 연령인 ~530 Ma를 모암 의 퇴적 상한으로 해석하였다. 우백질 암맥 시료에서 저어콘 결정의 진동누대 구조를 갖는 과성장 띠로부터 계 산한 206Pb/238U 가중평균연령은 ~480 Ma이고, 상속핵과 진동누대 구조를 갖는 가장자리 사이의 내부 구조가 결핍되고 Th/U 비가 낮은 영역의 겉보기 연령은 ~500 Ma에 집중된다. 이 연구의 지구연대학적 자료를 종합하 면 윌슨 암체에서 (1) 쇄설성 퇴적물의 공급이 적어도 초기 캠브리아기까지 지속되었고, (2) ~500 Ma에 백립암 상의 변성작용이 일어났으며, (3) ~480 Ma에 열적 유입에 의해 변성퇴적암의 재용융이 일어나는 등 지질사건 의 시기를 제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