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Lee, Mi Jung, Lee, Jong Ik. 2017. "Holocene eruptive history of Mt. Melbourne volcano, Antarctica: insights from tephra layers recorded from Talos Dome ice core".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3(4): 509-519.

Abstract

남극 빙하의 얼음코어에 기록된 테프라는 절대연령 획득이 어려운 최근의 화산분출 시기복원에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홀로세 시기의 탈로스 돔 얼음코어에 기록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6매의 테프라 시료와 이들 의 기원화산으로 추정되는 멜버른, 리트만, 플리아이디 화산암류들의 지구화학 조성 비교를 통해 남극 북빅토 리아랜드 멜버른 프로빈스 화산들의 분출시기를 검토하였다. 탈로스 돔 얼음코어의 TD85 테프라와 멜버른 화 산 동쪽 사면에 두껍게 퇴적되어 있는 멜버른 테프라(MMTep) 의 주성분원소 조성 비교 결과, 이들은 동일한 화 산분출의 산물로 해석된다. 이 결과는 최근까지 논란이 되어온 멜버른 화산의 마지막 분화시기를 규정할 수 있 는 매우 중요한 발견이며, 멜버른 화산의 마지막 분화는 TD85 테프라의 연령인 약 AD 1280 년에 일어났음을 지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