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ocene eruptive history of Mt. Melbourne volcano, Antarctica: insights from tephra layers recorded from Talos Dome ice core

남극 탈로스 돔(Talos Dome) 얼음코어 테프라층에 기록된홀로세 멜버른 화산 분출 기록

남극 빙하의 얼음코어에 기록된 테프라는 절대연령 획득이 어려운 최근의 화산분출 시기복원에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홀로세 시기의 탈로스 돔 얼음코어에 기록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6매의 테프라 시료와 이들 의 기원화산으로 추정되는 멜버른, 리트만, 플리아이디 화산암류들의 지구화학 조성 비교를 통해 남극 북빅토 리아랜드 멜버른 프로빈스 화산들의 분출시기를 검토하였다. 탈로스 돔 얼음코어의 TD85 테프라와 멜버른 화 산 동쪽 사면에 두껍게 퇴적되어 있는 멜버른 테프라(MMTep) 의 주성분원소 조성 비교 결과, 이들은 동일한 화 산분출의 산물로 해석된다. 이 결과는 최근까지 논란이 되어온 멜버른 화산의 마지막 분화시기를 규정할 수 있 는 매우 중요한 발견이며, 멜버른 화산의 마지막 분화는 TD85 테프라의 연령인 약 AD 1280 년에 일어났음을 지시한다.

Geology; 마지막 분화; 멜버른 화산; 얼음코어; 탈로스 돔; 테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