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호츠크해 북동 사할린 대륙사면에서 수중 음향 조사를 통한 수층의 온도 대조 규명

오호츠크해 북동 사할린 대륙사면에서 획득된 수중 음향 조사 결과가 해당 수역의 상세한 수층 구조를 해석하는 데 유용함을 밝히고자 한다. 국제 공동연구인 Hydro-Carbon Hydrate Accumulations in the Okhotsk Sea (CHAOS)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 지역에서 12, 20, 그리고 135 kHz를 사용하는 다주파수 음향측심기를 이용해 수중 음향 조사를 하였다. 음향 임피던스에 영향을 주는 온도, 염분도 등 해수의 물성을 CTD를 이용해 획득하였고, 이 물성들을 수증 음향 조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음향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는 강한 반사면은 염분도보다는 온도 변화에 의한 수층내 음향 임피던스 대조에 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온도 변화는 이 지역내에서 발생하는 계절적인 냉수 유입에 의해 발생한다고 여겨진다. 수중 음향 조사 분석은 넓은 지역에 걸친 수층내의 온도 대조를 규명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수중 음향 조사; 수층 구조; 수층 온도 대조; 오호츠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