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stic of mineral dust and ions in northern Victoria Land Snow pit, Antarctica

Abstract

대기 에어로졸 중 불용성 입자를 광물성 먼지(mineral dust)라고 한다. 광물성 먼지는 대기 중에서 태양 빛을 흡수하거나 산란시켜 전 지구적으로 기후변화에 영향을 준다. 장거리 대기 이동 후 극지 빙하에 침적된 광물성 먼지는 주로 운모, 점토, 석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극 빅토리아랜드 주상 눈시료에서 광물성 먼지와 이온성분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남극 장보고기지에서 북서쪽으로 80 km 떨어진 빅토리아랜드(Victoria Land)의 스틱스 빙하(Styx Glacier)에서 2012년 1월 6일부터 8일까지 1.5 m 깊이의 주상 눈시료를 2.5 cm 간격으로 채취하였다. 주상 눈시료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약 3년간의 기간에 해당된다. 모든 분석은 외부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극지연구소의 Class 1000 클린룸에 설치된 Class 10 클린부스 안에서 실시하였다. 쿨터카운터(Multisizer 3)를 이용하여 광물성 먼지의 입자 크기 분포를 분석하였다. 이온성분은 이온크로마토그래피(ICS-2100, ICS-2000)를 이용하여 양이온(Na+, NH₄+, K+, Mg²+, Ca²+)과 음이온(Cl-, NO₂-, NO₃-, MSA, HCO₂-, SO₄²-, CH₃CO₂-, F-)을 분석하였다. 남극 해안지역의 눈에 침적된 광물성 먼지와 이온성분의 계절적 변동을 파악하고 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