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 of ultra-trace measurement for oxalate in Greenland snow pit

Abstract

매년 내리는 눈이 겹겹이 쌓여 형성된 빙하는 과거 지구의 기후와 환경변화의 기록을 간직하고 있어 다양한 고기후 연구에 이용되고 있다. 극지역의 빙하와 눈의 이온성분 중 Oxalate 이온은 Biomass burning 의 Proxy 로 기후 변화와 산림 화재의 빈도를 알 수 있다. 특히 Oxalate의 농도 범위는 0-10 ng mL-1 로 낮은 농도 수준을 보인다. 따라서 극지역의 눈과 빙하의 Oxalate 이온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극미량의 농도를 분석할 수 있는 청정한 실험 환경과 극미량 분석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온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극지역의 눈에서 극미량의 Oxalate 이온을 분석 할 수 있는 분석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린란드 북서부 내륙 지역 NEEM 캠프 (77°26'54.93"N, 51°03'19.89"W) 에서 약 1 km 떨어진 지점에서 채취한 3.2 m 깊이의 주상 눈시료를 분석하였다. 모든 분석은 외부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극지연구소의 Class 1000 클린룸에 설치된 Class 10 클린부스 안에서 실시하였다. NEEM 주상눈시료의 Oxalate 이온은 0.02 ? 6.1 ng mL-1 의 농도 범위를 나타내고 평균 농도는 1.2 ng mL-1 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