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lean protocol for reconstruction of trace element concentration in ice core samples

Abstract

극지에서 시추한 빙하코어 내 미량원소의 농도 변화 기록은 과거의 기후환경변화를 추정할 수 있는 고기후 프록시로 활용되어왔다. 그러나 빙하코어시료 내 미량원소의 농도는 pg g-1 수준으로 극미량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원소의 농도를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부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청정실험환경이 필요하다. 이에 극지연구소 빙하연구 청정실험실은 실험환경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실험실 항온항습기와 필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매주 입자 수를 측정하여 일정한 환경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한다. 또한, 빙하코어 내 미량원소분석에 사용하는 초순수는 Milli-Q water를 두 번 정제하며 사용하며, 실험에 사용되는 질산은 두 번 정제한 GR grade HNO3 (제조사: DONGWOO Fine-chem)와 Ultra-pure grade HNO3 (제조사: FISHER)를 실험용기 세척과 실험에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빙하코어시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첨단분석기술에 앞서 여러 가지 실험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극지 빙하코어 내 극미량 농도의 무기원소 분석에 기반이 되는 청정실험환경이 조성, 유지관리를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