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Data Assimilation; Ensemble Kalman Filter; GPS Radio Occultation

Citation

Kwon, Hataek, et al. 2015. "Implementation of a GPS-RO data processing system for the KIAPS-LETKF data assimilation system". ATMOSPHERIC MEASUREMENT TECHNIQUES, 8(3): 1259-1273.

Abstract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은 새로운 전지구 기상수치모델 및 자료동화 시스템을 개발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PS 차폐(occultation)자료의 굽힘 각(bending angle) 자료 동화를 위한 전처리 및 품질검사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현업에 사용되고 있는 GPS 차폐 관측자료 및 앙상블 자료동화(Local Ensemble Transform Kalman Filter) 시스템을 이용한 성능검증을 수행하였다. 한달 기간에 대한 굽힘 각 자료의 전처리 및 품질검사 수행 결과, 품질검사 수행 후 관측과 모델 배경장으로 모의된 굽힘 각 간의 통계 값에 뚜렷한 향상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처리 및 품질검사를 거쳐 생산된 굽힘 각 자료 및 앙상블 자료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자료동화 실험 수행 결과에서는 특히 대류권 상부에서의 분석장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특히 남반구 지역에서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