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 of serpentinites in the Hero Fracture Zone, Drake Passage, Antarctica

Abstract

남극 반도와 태평양 지각에 있는 여러 개의 피쇄대 중에서 남셔}틀랜드(South SheItIand Island) 북서쪽으로 큰 규모의 히어로 파쇄대 (Hero Fracture Zone)와 쉐클턴 파쇄대 (Shacketon Fracture Zone)가 존째한다. 쉐클턴 파쇄대는 남극판(Anttarctica Plate)과 스코시 。딴(Scotia Plate)의 경계에 놓여져 있고 히어로 파쇄대는 지금은 남극판 속해 있는 피닉 스판(Fonner Phoenix Plate)과 남극판의 경계에 놓여져 있다. 기존의 히어로 파쇄대에 관한 연구는 지구물리학적 연구에 한정되어 있었다. 히어로 파쇄대의 시문암은 2002년 12월 조사선 유즈모호을 이용하여, -2200 m 깊이에서 S61˚44' 20 \" , W65˚17 ' 40 \" 지점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드레그 하여 얻어 졌다. 사문암의 성인을 해석하기 위해 현미경 관찰과 광물분석자료 통한 암석학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채취된 사문암은 전형적 색깔인 회흑싹을 띠고 있으며 3 cm 이상의 크기를 가 지고 있다. 크기가 수 mm- 1 cm 정도의 신선한 회흑색의 사문암 각력파편은 유백색의 해양 퇴적물과 함께 산출된다 사물압읍 주록 사문석으혹 구성되어져 있고 녹나석, 활석, 자철석 등 을 포함한다. 사문석은 리지다이트, 안티고라이트, 그리고 맥으로 산출되는 크리소타일 이다. 잔류광물로서 감람석, 휘석, 각섬석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 시문암의 현미경관찰과 잔류광물인 감람석의 Mg-number는 사문암의 기원임이 맨틀기원의 페리토티아트냐 하부해양지각에서 유 래된 감람암, 혹은 김람석반려암(olivine gabro)임을 시사한다. 사문석 맥 내에 발달한 2차적 으로 맥은 사문임이 한번 이상 열수 의해 시문석회작용아 진행되었을 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