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imulation of the Asian monsoon circulation by a numerical model

홀로세 중기의 아시아 몬순순환 재현 수치실험에관한 연구

6000년 전에는 태양에서 들어오는 에너지의 양이 여름철 북반구에서 약 7%(30 W/m2) 증가 했었으며 반대로 남반구에서는 약 3.5%(15 W/m2)정도 감소했었다. 북반구에서 증가된 태양에너지의 계절적 양 변화는 북반구에서 여름철에 현재보다 홀로세 중기가 더 온난했던 것으로 시뮬레이션 되었다. 지난 홀로세중기의 몬순변화에 관한 수치모델 연구가 PMIP (Paleoclimate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의 일환으로 기존에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 졌다 (Joussaume et al., 1999). 하지만 이들 모델들은 대부분 200-300 km의 저해상도 모델들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기후적 특징들을 재현하는데 한계가 있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지난 홀로세 중기에 아시아몬순변화와 관련된 세부적인 특징들을 시뮬레이션 해 보고자 한다.

Asia monsoon; ccm3; holocene; im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