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and Planning Studies on the Model Applications for the Change in Earth Record

수치모델링을 이용한 과거의 지구환경변화 연구

프록시 기록들만으로는 과거의 기후 변화가 어떤 메커니즘에 의하여 일어났는지를 밝히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과거의 기후 변화 기록 복원과 동시에 기후계 수치 모델들을 이용하여 과거의 기후 변화를 재현해 보고 고기후 자료들과 비교해 봄으로서 기후 변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또 개발된 수치 모델들을 검증 보완하여 궁극적으로 미래의 정확한 기후예측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기후계의 물리적 이해가 필요한데 특히 식생이나 대륙 빙하의 생성과 소멸 그리고 대기 이산화탄소의 중장기적 순환 등을 이해하고 이런 성분들에 대한 모델 개발이 병행되어야한다.

CCM3; Climate Change; Numerical Sim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