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CO2 efflux in the Arctic, Ny-?lesund, Svalbard using chamber method

Keywords chamber method; soil CO2 efflux

Abstract

북극의 여름 한 달 동안, 이탄층으로 이루어진 토양 표면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 플럭스는 0.1~1.1 μmolm-2s-1 범위로 평균 0.6(±0.2) μmol m-2s-1이었다. 이때의 평균 온도는 9.3(±0.6)℃이었고, 평균 토양 수분은 18(±5)%이었다. 극지 토양에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다른 기후대에서와 같이 토양 온도에 대하여 지수 함수의 관계를 보였다. 앞으로 토양 이산화탄소 플럭스의 지속적인 관측이 이루어져, 극지의 순생태 교환량 (Net ecosystem CO2 exchange)의 메카니즘 이해에 기여한다면, 기후 변화에 따른 극지 생태계의 반응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