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ygen isotope geochemistry for basalts from the Antarctic-Phoenix Ridge

Keywords

Antarctic-Phoenix Ridge; E-MORB; Mid Ocean Ridge Basalt; N-MORB; Oxygen isotope

Abstract

남극 피닉스 해령에 존재하는 P2, P3구역에 E type과 N-type의 MORB가 존재하며, 화학적인 특성과 동위원소 특징이 서로 달라 소스의 구별이 가는것이 특징이었다. 산소를 소스 구분의 지시자로서 남극 피닉스 해령에 감람석 반정과 유리질의 산소동위원소를 분석하여 E-MORB와 N-MORB의 산소동위원소 차이를 밝히며 맨틀의 이질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산소동위원소비에 대한 결과를 보면 N-MORB와 E-MORB 근원맨틀 간에 주목할 만한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E-MORB 시료들에서 우리는 δ18O 값이 Mg#가 작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주목한다. 이는 현무암질 마그마가 분화될 때 열수에 의해 변질 받은 해양지각물질을 혼염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N-과 E-MORB 근원 물질 간의 차이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현재의 자료로 외삽하면, N-MORB에 비해 E-MORB 근원물질은 부화된 산소동위원소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