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mate change and the Arctic Ocean

기후변화와 북극

최근, 미국NASA GISS (Goddard Institute for Space Studies) 연구소의 기후학자들은 1880년부터 계속적인 관측 이후, 열 번의 가장 더운 해가 1997-2008년 기간 동안 일어났다고 보고했다. 특히 북극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더욱 이상 고온 현상이 두드러지게 일어났다 (그림 2). 이러한 전 지구온난화로 인한 많은 환경 변화에 전지구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나, 그 중에서도 북극은 지구의 기상, 기후, 해류의 순환 등 지구환경 변화에 큰 역할을 하는 곳으로 북극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전지구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반대로 지구환경 변화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므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북극해에서의 환경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는 해빙의 급격한 감소일 것이다. 미국국립빙설자료센터의 북극해 해빙 인공위성 자료에 의하면 1979년 해빙관측이래 2007년도에 가장 낮은 해빙 분포를 보여주었으며, 2008년도에는 2007년보다 다소 조금 높은 분포를 보였지만 두 번째로 낮은 해빙 분포를 보여 주었다 (그림 3). 많은 북극해 해빙 연구 전문가들은 이렇게 한 번 감소하기 시작한 해빙은 다시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기가 힘들 것으로 예상한다.

북극해; 해빙; 환경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