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기지 주변 생물 광학 특성

현재 Ocean Color에서 제공되는, SeaWiFS나 MODIS의 해색 알고리듬은 고위도에서 많은 오차를 유발하고 있다. 향후 증가하게 될 북극 해양생태계 모니터링을 위해 정확한 해색알고리듬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 시점이다. 본 연구는 북극해의 해색위성자료의 정밀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북극 다산기지 주변해역에서 관측한 식물플랑크톤의 흡광 특성을 이용하여, 용존 유기물이 엽록소 농도 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생물-광학자료를 확보하고, 극지방의 해양생태계 특성을 파악하였다. 획득된 자료는 2010년 05월11일-15일(총 5일)에 다산기지 주변해역에서 현장 관측된 것으로, 20개 정점의 각 성분별(aph,ass,adom) 흡광계수의 값이다. 해수양의 총 흡광계수 값은 일반적으로 해수(Water), 식물플랑크톤(phytoplankton), 부유물질(ss), 용존 유기물(adom)의 합으로 표현된다. 해수의 흡광계수는 파장에 따른 일정한 상수 값이므로 나머지 성분들을 비율화하여 각 정점별, 해역별로 비교 하였다. 시료 분석은, NASA의 실험방법에 준하여, 해수의 여과시스템을 이용해 엽록소, SS, CDOM, AP를 획득한 후, Spectrophotometer를 이용해 시료를 분석하였다.

다산기지; 생물-광학; 해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