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위성자료 분석 시스템

Abstract

최근 인공위성을 이용한 해양관측기술의 발달로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 등 전 지구규모의 환경변화 관측이 가능해졌다. 그렇지만, 이러한 첨단 기술의 활용이 국내에서는 적은 펴이다. 게다가 일부 전문가들만 이해하는 자료형식 및 분석방법에 의해 그 활용범위가 제한적이다. NASA의 경우 생산된 위성자료를 전공자를 포함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시스템을 웹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예:GIOVNNI). 위성자료의 공공활용“이라는 목적 하에 해색인공위성자료 등을 일반인이 WEB을 통해 검색-분석하고, 분석된 자료를 Download할 수 있는 시스템을 극지연구소 원격탐사연구실에서 구축하고 있다. 현재 NASA에서 배포하고 있는 Level3 해색자료를 비롯하여, 해수온, 해빙 및 해상풍 자료 등을 인터넷을 통해 검색(시기, 지역)하여 원하는 형태의 자료(영상 합성, 시계열 자료, 통계분석)로 출력하여 download할 수 있는 웹 기반 위성자료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그 1단계 진행결과를 본 발표에서 보여주고 한다. 현재 2단계로 고해상도 자료 분석 및 연구목적에 따른 통계처리 기법을 추가하는 중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비전공자들이 각자의 연구와 목적에 따라 인고위성 자료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