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I Repository

SEADAS를 이용한 MODIS 해색자료 일괄처리기법

Metadata Downloads
Title
SEADAS를 이용한 MODIS 해색자료 일괄처리기법
Authors
Kim, Yi Seul
Kim, Hyun-cheol
Keywords
SEADAS; 일괄처리; 해색자료
Issue Date
2010
Citation
Kim, Yi Seul, Kim, Hyun-cheol. 2010. SEADAS를 이용한 MODIS 해색자료 일괄처리기법. 극지연구소. 극지연구소. 2010.07.22~.
Abstract
SEADAS(Seawifs data analysis System)는 Ocean color data의 처리, 분석, 가시화 등 위성에서 수신한 해색자료 다루는 시스템이다. 개발 당시에는 Seawifs data를 처리하기 위하여 만들어 졌으나, 현재에는 Seawifs를 포함하여 MODIS, MERIS, OCTS, CZCS 등의 폭넓은 위성 센서의 자료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SEADAS를 이용하여 MODIS 해색자료를 처리한다는 것은 MODIS 위성의 L0 data 혹은 L1A data획득하여, GEO data 추출하고, L1B data로 변환시킨후 L2 data까지의 변환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러한 변환과정을 포함하면서 변환이 완료된 후에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게, 지형정보를 입력하여, 지형보형과정을 거친 후 까지를 의미한다. 위성자료의 처리에는 SEADAS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이용하는 방법과, Linux기반으로한 Batch Script를 생성하여 처리하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GUI는 직접 눈으로 보면서 변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DATA를 하나씩 밖에 처리를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DATA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Batch Script이다. Batch Script는 Linux를 기반으로 하여, data 변환, 지형보정 등의 과정을 명령어를 이용하여 Script를 생성하여 처리하는 과정이다. 대량의 위성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며, 각 자료를 처리할 때마다 생기는 여러 경우의 처리/분석 기준이 일괄 적용되기 때문에 자료 상호간의 비교에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법을 이용하여, MODIS 위성의 L0, L1A자료를 처리하였다. 그 결과 대량의 위성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Script를 작성하여 data 변환에서부터 지형보정까지의 과정에서의 일괄처리와 자동화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URI
http://repository.kopri.re.kr/handle/201206/8048
Conference Name
극지연구소
Conference Place
극지연구소
Conference Date
2010.07.2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General Conditions
      ROMEO Green
    Can archive pre-print and post-print or publisher's version/PDF
      ROMEO Blue
    Can archive post-print (ie final draft post-refereeing) or publisher's version/PDF
      ROMEO Yellow
    Can archive pre-print (ie pre-refereeing)
      ROMEO White
    Archiving not formally supported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