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uence of noise in geoid and seismic tomography model on constraining mantle viscosity from geoid observations

지오이드와 탄성파 토모그래피 모델의 오차가 맨틀 점성(viscosity) 추정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탄성파 토모그래피 모델로부터 맨틀내의 밀도 모델를 정의해 놓고 맨틀의 점성 구조에 따라 예측된 지오이드와 전지구적으로 관측된 지오이드의 최소자승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점성구조를 역산한다.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인 지구물리학적 역산과 같이 모델보다 관측치가 부정확하다는 가정 하에 역산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GRACE 등과 같은 인공위성 중력자료의 획득으로 지오이드의 정확도는 충분히 향상되었기 때문에 관측치의 오차보다 모델에 의해 계산된 예측치의 오차가 훨씬 크다. 이 연구에서는 맨틀 점성의 역산 과정에서 탄성파 토모그래피 모델에 존재하는 불확실성이 맨틀 점성 역산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그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Total Least Squares (TLS) 방법을 적용하여 기존의 Least Squares (LS) 방법에 의존하는 역산과 비교하였다.

ge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