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ing the organic matter sources in Lake Shihwa sediments using the stable carbon isotope of n-alkanes

장족형탄화수소 δ13C를 활용한 시화호 퇴적물의 다양한 유기물 기원 추적

분자수준 화합물의 δ13C는 수환경 내 자생기원 유기물과 외부기원 유기물을 구별하는유기물 기원 추적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 중, 장족형탄화수소(n-alkane)의분포 특성과 δ13C는 유기물 기원 뿐만 아니라 주변 식생 변화에 대한 정보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장족형탄화수소는 전 세계적으로 유기지화학적 연구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의 그 활용도는 현재까지 미약한 실정이다. 농촌, 주거 및 공단지역 등이 인접한 시화호는 여러 하천들을 통해 유입된 다양한 유기물들이 지속적으로 퇴적되는 환경으로 수질 악화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지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내 퇴적 유기물에 영향을 미치는 유입하천(농촌지역, 주거지역, 공단지역 및 갈대습지) 퇴적물과 주변 식생의 bulk(translate into Korean) δ13C, δ15N 그리고 장족형탄화수소(n-alkane)의 δ13C를 활용하여 시화호로 유입되는 다양한 유기물의 고유값(end-member)을 확인하고 이들의 상대적인 기여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과거 조력발전이 가동되기 전후 퇴적된 유기물의 장족형탄화수소(n-alkane)분포와 δ13C를 비교하여, 조력발전 가동이 시화호 내 퇴적 유기물 변화에 미친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bulk(translate into Korean) 안정동위원소 추적 기법 및 분자수준 화합물의 안정동위원소 분석기법(CSIA; Compound Specific Isotope Analysis)을 통해 얻은 자료는 다양한 유기물의 유입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융합된 분석기법을 통해 시화호 내 환경오염 이력을 파악하는 연구는 추후 시화호 수생태계 내 환경오염 모니터링을 수행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n-alkanes; 시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