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in sea-ice extent in the Chukchi Sea over the last 140 years

북극 척치해에서 지난 140년 동안의 해빙 분포 경향 연구

본 연구에서는 척치해에서 획득한 멀티코어(ARA1B-3MUC)의 퇴적물 시료를 사용하여 북극 해빙 프록시 IP25 및 식물플랑크톤 기원의 유기분자생체지표인 삼중-불포화 highly branched isoprenoid(HBI triene)와 두 개의 sterol (brassicasterol 및 dinosterol)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IP25보다 좀 더 정량적인 과거 해빙 변화 복원을 위해 제시된 PIP25 지표(index)에 이들이 어느 정도 식물플랑크톤 기원의 유기분자생체지표로서 적합한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IP25는 모든 구간의 퇴적층 시료에서 검출되었으며, 이는 지난 140년간 본 연구 해역에서 해빙분포 변화에 대한 중요한 증거를 제공한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IP25와 함께 Brassicasterol를 척치해에서 해빙분포 변화를 평가하는 연구에 적용할 수 있지만, 해당 PBIP25를 정량적인 과거 해빙분포 변화를 복원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Chukchi Sea; Sea 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