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I Repository

Microstructural study on natural ice around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Cited 0 time in wos
Cited 0 time in scopus
Title
Microstructural study on natural ice around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Other Titles
남극 북빅토리아랜드 주변 얼음의 미구조연구
Authors
Kim, Daeyeong
Lee, Jung Min
Rhee, Jin-Han
Hur, Soon Do
Lee, Jong Ik
L. Craw
Han, Yeongcheol
D. Prior
Keywords
EBSD미구조얼음
Issue Date
2017
Citation
Kim, Daeyeong, et al. 2017. Microstructural study on natural ice around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2017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경주 힐튼경주호텔. 2017.04.19~2017.04.21.
Abstract
얼음의 유동은 직접적으로 해수면상승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얼음의 미구조연구는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남극 북빅토리아랜드 주변에서 채취한 5개의 얼음 코어시료에서 18개의 얼음시료를 FE-SEM-EBSD 분석법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FE-SEM-EBSD 분석법을 이용해 얼음시료를 분석하는 경우 얼음의 온도유지와 표면에 형성되는 서리(frost)가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ryo-stage를 SEM에 장착하여 온도를 ?80 ℃로 유지시키고, SEM의 stage앞에 이동상자(transition box)를 만들어 얼음을 SEM에 삽입시킬 때 이 장치를 통해서 샘플표면에 서리가 끼는 것을 방지하였다. 이 외에도 실온에서 얼음시료를 연마하는 방법, 얼음시료를 홀더에 부착하는 방법 등 다양한 기술적 발전을 이룩하였다. 자연 얼음은 카드가 쌓여있는 것과 같은 구조를 가지며, 미구조는 c-축이 지표면과 수직인 방향으로 분포하는 결정방향성(crystal preferred orientation, CPO)을 가진다. 실험적으로 변형시킨 얼음의 미구조는 순수전단(pure shear)에 의해서 변형된 경우 변형방향으로 콘(cone) 모양의 c-축 배열을 보이고, 단순전단(simple shear)에 의해 변형된 경우 기존과 변형방향으로 각각 두 개의 c-축의 무리(cluster)들을 보인다. 우리는 이 외에도 이전에 보고된 적이 없는 다양한 얼음결정의 c-축 배열을 찾았으며, 이는 다양한 응력에 의해서 현재 또는 이전에 형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한 얼음코어에서는 낮은 깊이에서 단조로운 c-축 무리를 보이고, 특정깊이 이상에서는 대원(great circle)을 같이 c-축 배열에서 보인다. 특정깊이에서는 이와 함께 얼음입자크기, 결정방향성의 세기도 변하는데, 이는 낮은 깊이에서는 지표면과 수직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순수전단이, 깊은 곳에서는 단순전단이 함께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URI
https://repository.kopri.re.kr/handle/201206/8304
Conference Name
2017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Conference Place
경주 힐튼경주호텔
Conference Date
2017.04.19~2017.04.21
Type
Proceeding
Indexed
Pro(초록)국내
Appears in Collections  
2017-2018, The Antarctic Korean Route Expedition and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Deep Ice Coring and Hot Water Drilling (17-18) / Lee, Jong Ik (PE17110; PE1811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