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cy Analysis and Forecasting on US Climate-Energy Security under New Climate Regime

Keywords 기후정책; 미국; 에너지안보

Abstract

국제원유시장은 실물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흡수하는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가의 변동성이 시장의 불확실성을 대변하는 프록시(PROXY)로 활용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글로벌 경제를 주도하는 주요 에너지상품 가격과 기후정책관련 경제지표를 비교하면,2014년과 2016년이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미국의 달러강세로 인하여 원유시장에 대한 미국의 주도권 행사가 글로벌경제의 큰 축을 이루고 있다. 즉, 미국 중심의 세계경제 추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