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ward The New Nexus of Energy and Climate Security: Arctic Perspectives on Global Oil and Gas Market

Abstract

국제 에너지시장의 변화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북극은 미래 공급가능성을 타진하는 주요한 요충지이다. 국제 원유시장과 천연가스 시장에 있어 북극은 공급여력을 증대시키며, 그 공급여력의 크기는 원유시장과 맞물려 있다. 동시에 천연가스 가격 또는 천연가스 상류지분투자 가능성 또한 가격변동성 특히 원유가격 변동성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향후 60달러가 투자결정의 bottleneck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