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sonal Variations and cycling of methane and nitrous oxide in the Gawngyang and Jinhae Bays

Abstract

탄(CH4)과 아산화질소(N2O)는 지구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온실기체로 해양은 이들의 자연적 배출원 중 하나 다. 특히, 연안에서 메탄과 아산화질소의 배출량은 전체 해양 배출량의 ~ 50 % 이상을 차지한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현재 우리나라 연안에서 배출되는 메탄과 아산화질소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5월부 터 2011년 2월까지 사계절에 걸쳐 광양만과 진해만에서 메탄과과 아산화질소의 수층분포를 조사 하였다. 함께 조 사한 수층의 물리 화학적요인과 이들 용존 기체의 관계를 통하여 이들의 계절 변동과 순환을 살펴보고 대기로 배 출되는 메탄과 아산화질소의 양을 계산하였다. 배출되는 메탄과 아산화질소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5월부 터 2011년 2월까지 사계절에 걸쳐 광양만과 진해만에서 메탄과과 아산화질소의 수층분포를 조사 하였다. 함께 조 사한 수층의 물리 화학적요인과 이들 용존 기체의 관계를 통하여 이들의 계절 변동과 순환을 살펴보고 대기로 배 출되는 메탄과 아산화질소의 양을 계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