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Tsambagarav 고산 빙하코어의 고기후 및 고환경 기초 프록시 연구

Keywords Tsambagarav; electric conductivity measurem; ice core

Abstract

아시아 고산빙하는 남,북극 지역의 빙하와 달리 한반도를 포함한 중,저위도 지역의 과거 기후 와 환경 변화 기록을 간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sambagarav 고산 빙하의 기초 프록시 생산 을 위해 절삭 계획에 따라 빙하를 절삭하였고 먼지 농도층과 공기 기포층 확인 등의 시각적 층 위 구분을 위해 단면을 촬영하였다. 그리고 빙하 표면의 산성도 측정을 통해 연속적인 산성도 증감패턴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