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P-SFMS 를 이용한 눈 시료 분석

Keywords ICP-SFMS; NEEM; snow; trace element

Abstract

극지방 빙하 및 눈 시료의 프록시는 과거의 기후변화와 대기 환경의 특성 및 변화를 지시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기후와 고환경 복원 연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시 료 내 중금속 농도는 pg g-1(ppt) 수준의 극미량 이므로 낮은 oxide 농도와 적은 간섭효과, 높 은 감도의 분석조건을 요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료의 소모량을 최소화하고 보다 높은 감도의 분석을 위하여 Apex-HF 탈용매화 장치(Apex HF resistant sample inlet system, ESA, USA)를 장착한 ICP-SFMS(sector- field inductively coupled plasma mass spectrometer; Element2, Thermo Finnigan MAT, Germany)를 사용하였다. 분석법의 정확도 확인을 위해 CRM(certified reference materials; SLRS-5, Canada)으로 대조 분석하였으며 분석값과 검증값이 0.5~30%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