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ern Annular Mode and Antarctic Climate Change for the Last Glacial Maximum derived from the PMIP2

제2차 고기후 모형 비교프로그램에서 시뮬레이션된 마지막 최대빙하기의 남극 진동과 기온변화

제2차 고기후 모델링 비교프로그램(Paleoclimate Modelling Intercomparison Program phase II, PMIP2)의 대기-해양-해빙 접합모형을 통해 얻어진 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마지막 최대 빙하기의 남극기온과 남극진동변화를 연구하였다. 마지막최대 빙하기 실험에 참여한 모형은 미 국 해양대기청의 CCSM,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ECHAM3-MPIOM, 영국 기상청의 HadCM3M2, 프랑 스 라플라스 연구소의 IPSL-CM4, 프랑스 기상연구소의 CNRM-CM3, 일본 동경대 기후연구소의 MIROC3.2, 그리고 중국 대기 물리연구소의 FGOALS 모형 등이다. 7개 모형들에 의해 재현된 현 재 기후를 관측에 기초로 한 재분석 자료와 비교해 본 결과 모든 모형에서 관측에 나타나는 남 극기온의 특징들이 비교적 잘 재현되지만 기온은 다소 과소 모의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기후모 형들에 마지막 최대빙하기의 대기 이산화탄소 농도를 포함한 온실기체, 지구공전궤도함수, 그리 고 ICE-5G 빙상 및 지형의 경계조건이 적용되었다. 마지막 최대빙하기 경계조건에 대하여 남극 대륙에서는 연평균 6˚C-11˚C 정도의 기온 감소가 재현되고, 모형평균 7˚C의 기온 감소가 재 현되었다. 제2차 고기후 모형 비교연구에서 얻어진 마지막 최대빙하기 기온 감소 범위는 빙하코 어 자료로부터 복원된 기온변화 (9˚C-15˚C 감소)에 비해 대체로 작은 기온 감소를 나타낸다. 겨울에 비해 여름의 기온 감소가 크게 나타는 특징이 있는데, 겨울에는 8˚C-12˚C의 기온 감소 가 재현되었고, 여름에는 6˚C-9˚C의 기온 감소가 재현되었다. 대륙과 해양 경계부근에서 기 온 감소가 대체로 나타나며 남극대륙 내부로 갈수록 기온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대

Antarctic Climate; LGM; PMIP2; Southern Annular Mode; Temp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