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tion of individual mineral particles in the ice core

Keywords

ATR-FT-IR imaging; dust; ice core; low-Z particle EPMA; single particle analysis

Abstract

빙하는 고기후, 고환경 변화에 대한 기록들을 그대로 축적하고 있다. 때문에 남극과 북극의 극 지 지역과 고산지대에 분포하는 모든 형태의 눈과 얼음을 연구함으로써 계절단위로 수십만 년 의 고환경 복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산소, 수소 동위원소 분석을 통 한 그 시기의 기온을 추정할 수 있으며, 빙하 내 기포에 있는 공기를 분석하여 과거 지구대기 에 있던 온실가스들을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 또한 에어로졸, 먼지 입자들로부터 기원지를 추 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국 토양입자, 황사 입자의 특성분석에 유용하게 이용 되고 있는 low-Z particle EPMA 단일입자분석법과 ATR-FT-IR imaging 분석법을 연계한 분석법 을 빙하코어 내 불용성 미네랄 입자 분석에 적용하여 개개 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규명하고 자 하였다. 이는 향후 빙하코어 내 침착된 개개 미네랄 입자들의 기원지를 추정하는데 기반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