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ern Arctic global warming and paleoenvironmental changes

Keywords

Box core sediment; CaCO3; Mendeleev Ridge; Western Arctic Ocean

Abstract

2008년 AWI의 Polarstern」에 승선하여 서북극해의 Canada Basin부터 Mendeleev Ridge를 거쳐 Makarov Basin에 이르는 동-서 해역을 횡단하면서 18 정점을 선택하여 박스코어 퇴적물을 획득하였다. 박스코어 퇴적물의 최 상부 1cm 두께의 퇴적물을 채취하여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의한 서북극해의 환경변화를 복원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 방법이 수행되었다. 유기지화학 자료에 의하면 바다얼음의 조건과 주변 대륙에서 유입되는 담수의 유입에 따라 각 해역마다 뚜렷한 값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탄산염 함량은 멘델레프 주변해역에서 가장 높은 값인 13.6-22.4%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