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rmination of blanks in laboratory water for measurement of trace elements in polar ice core

극지 빙하코어시료의 주요미량원소 농도 측정을 위한 실험수의 배경농도 분석

극지역은 청정한 지역으로 빙하 내 무기원소의 함량은 ppt 또는 sub-ppt (10-12 g g-1) 수준으로 빙하의 연구에 이용되기 위해서는 분석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험배경농도 측정은 매우 중요하다. 실험배경농도에는 분석과정동안 시료와 직접적으로 접속하는 실험용기로 부터의 오염과 시약 및 실험수(초순수)의 배경농도가 포함된다. 특히, 실험수는 실험용기의 세척을 포함한 모든 청정실험실에 기본이 되고 시약의 희석에도 이용되므로 실험수의 배경농도를 정밀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빙하시료 분석을 위한 실험수로 활용하고 있는 Milli-Q water와 이를 추가 정제한 두 종류의 Sub-boilied water를 비교하였다. Sub-boilied water는 Quartz재질인 Milestone사의 DuePUR와 Teflon재질인 Savillex사의 DST-1000 정제장치를 이용하였다. 주요 미량원소의 분석은 극지연구소의 고분해능 유도결합 플라즈마 질량분석기(Inductively Coupled Plasma Sector Field Mass Spectrometry, Element 2, Thermo Scientific)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극지 빙하코어 내 극미량 농도의 무기원소 분석에 기반이 될 청정실험 환경(실험수)을 구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