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karyote community structures of Terra Nova Bay in Ross Sea (Antarctica)

남극 테라노바 만의 원핵생물 군집 구조에 대한 중장기 변동성 연구

서남극에 위치한 로스해는 Antarctic Bottom Water (AABW)의 25%를 생성하는 해역으로 알려져 있다. 로스해 주변 해역의 수괴를 해수의 물리적 특성 즉, 수온, 염분 그리고 밀도를 근거로 하여 나뉘면 수심 700m를 기준으로 상층부에는 Antarctic Surface Water (AASW), Circumpolar Deep Water (CDW), 그리고 Antarctic Bottom Water (AABW)가 발달되어있으며, 하층부에는 Antarctic Surface Water (AASW), Modified Circumpolar Deep Water (MCDW), Modified Shelf Water (MSW), High-Salinity Shelf Water (HSSW), 그리고 Ice Shelf Water (ISW)가 발달되어 있다. 특히, 로스해 서부 연안에 위치한 Terra Nova Bay (TNB)은 katabatic wind에 의해 폴리냐가 발달하고 있다. 본 연구팀에서는 TNB 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Terra Nova Bay (TNB) 폴리냐 지역의 다양한 환경 요인(예, 해양 담수화 및 초저온 융빙수의 유입)이 주변 해역의 원핵생물 군집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해양-빙권간 상호작용의 지표로써 원핵생물의 역할을 규명할 예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팀에서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여름-초가을에 TNB 해역의 해수를 입자부착성(Particle-associated microbes)과 자유유영형(Free-living microbes) 원핵생물(고세균 및 박테리아)로 구분하여 시료를 확보하여, next-generation sequencing(NGS)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할 계획이다.

Antarctica; Prokaryote; Terra Nova 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