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Yi, Yoo Soo, Han, Yeongcheol, Lee, Sung Keun. 2018. Atomistic view of the Hg deposition to the Antarctic snowpack. 2018 Proceedings of the Annual Joint Conference,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and the Mineralogical Society of Korea.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8.05.24~2018.05.25.

Abstract

남극 내륙에서 일어나는 물질 이동은 대기에서 빙상으로 침적하는 단방향 (unidirectional)이 일반적이나, 수은(Hg)의 경우 여름철 광화학 반응에 의하여 빙상과 대기 사이에서 양방향(bidirectional) 교환이 활발하게 교환이 일어난다 [1,2]. 이 때, 침적된 수은 중 일부는 대기로 방출되지 않고 빙상 내에 반영구적으로 잔류하여, 시추된 빙하 코어에서 발견된다 [2,3]. 이와 같은 수은의 잔류는 수은과 얼음 또는 에어로졸 사 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 추측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자단위에서 어떤 반응이 일 어나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양자화학계산을 이용하여 수은의 얼 음 또는 에어로졸 표면 흡착이 침적된 수은의 잔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