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ation of subglacial topography of Antarctica using an OPV(Optional Piloted Vehicle)

OPV(Optional Piloted Vehicle)를 이용한 남극 빙저 지형 탐사

남극은 평균 2,000m 이상의 얼음으로 덮여 있으며 그 하부의 빙저 지형도는 항공 빙하레이더 탐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빙저 지형 탐사는 남극 환경 변화의 체계적인 연구뿐 만 아니라 향후 빙저호 연구와 심부 빙하시추 등의 내륙 연구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극지연구소(KOPRI)에서는 OPV(Optionally Piloted Vehicle)를 이용한 무인 탐사 시스템 구축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OPV는 기존의 유인 항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검증된 항공기 플랫폼, 엔진 및 하위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고 위험요인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인 비행 시스템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유인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UAV(Unmanned Aerial Vehicle)에 비해 탑재중량이 크고, 장시간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임무 장비를 장착하고 넓은 지역을 탐사하는데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남극 내륙의 빙권 탐사에 활용하기 위한 OPV의 비행체 개조 부분과 탐사 장비의 탑재, 남극 탐사 계획에 대하여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