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Lee, Seon A, et al. 2015. Characterization of rare earth elements in snow pit samples from styx area nearby Jang Bogo Station. 2015 Fall joint conference of Geological Science of Korea. JeJu. 2015.10.28-31.

Abstract

과거 지구 대기성분이 그대로 간직되어 있는 빙하는 지구상의 기후 환경 변화 기록의 저장소로써 수십 만 년 동안의 고기후와 대기 환경 변화를 복원할 수 있는 필수 연구 재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상 눈시료 내 극미량으로 존재하며, 외부의 영향을 덜 받아 지화학적인 추적자로서 이상적으로 알려져 있는 희토류를 분석하였다. 강설 시료 내 희토류(Rare Earth Element, REE) 원소들의 농도는 대부분 pg g-1 수준 이하로 매우 낮기 때문에 class 10을 유지하는 클린 벤치 내에서 시료의 전처리 작업을 수행하였다. 시료는 검출한계가 낮고, 정밀도가 좋아 적은 양의 시료로도 분석이 가능한 고분해능 유도 결합 플라즈마 질량 분석기 (High Resolution Induced Coupled Plasma Mass Spectrometry, Element2)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