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Park, Keyhong, et al. 2014. Application of satellite observation and self-organising map analysis to estimate net community production in the Amundsen Sea. The KSRS Fall Conference 2014. JeJu. 2014.10.16.-17.

Abstract

순군집생산량이나 용존이산화탄소분압과 같은 해양의 생지화학적 특성의 관측에 있어서 위성을 이용한 관측 기술은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현장관측자료를 인공위성을 이용한 다른 관측 인자들과 결합하여 원하는 해양의 특성을 추정 및 변화를 관찰할 필요성이 있다. SOM분석은 인공신경망 자료 분석의 하나로 해양에서의 화학적 특성을 위성자료와 결합하여 관측자료의 시공간적 분포의 확장에 사용되어지고 있다. 서남극해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롱 급격한 해양환경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해역에서의 NCP의 변화는 환경변화로 인한 서남극해의 생지화학적 변화의 이해에 중요한 지표이다. 이에, 기존의 남극의 아문젠해의 탐사자료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SOM 분석을 통해 아문젠해의 순군집 생산량의 추정에 응용하고 이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