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term variation of satellite chlorophyll-a near the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남극순환류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ACC)는 남극대륙을 시계방향으로 흐르는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해류로서 남반구의 강한 편서풍의 영향으로 형성된다. 지리적으로 남극순환류는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과 모두 접해있어 남극과 각 대양간의 열과 해수 교환이 일어나는 통로로 작용한다. 따라서 남극순환류의 위치 및 수송량 변동은 주변해역의 해양생태계 또는 기후변화에 영향을 크게 미칠 것이다. 최근 수십 년간 남반구 위도 30° - 60° 사이 편서풍의 강화, 편서풍 중심축의 남하, 인도양 아열대 환류의 확장은 남극순환류 위치 변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 하위영양준위인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이 발생 가능하며, 본 연구는 이에 초점을 맞추었다.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대리변수인 클로로필 자료로는 Garver-Siegel-Maritorena (GSM) 모델을 활용하여 생성된 장기 자료(1997년 - 2014년, 17년간)를 사용하였다. 남극해 식물플랑크톤의 최대 번성시기인 12월의 클로로필 농도 시계열 분석결과, 대서양 남극순환류 해역에서는 농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반대로 인도양 해역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상반되는 경향을 보이는 두 해역에서 표층수온과 클로로필 농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대서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는 양의 상관관계를 인도양 남극순환류 주변해역에서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남극순환류 위치 변동에 따른 해수의 물리적 특성 변화가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