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and future sea surface temperature trends in tropical pacific warm pool and cold tongue regions

미래기후에서 적도지역 해수면 온도 분포가 어떻게 변화할것인지는 지구온난화 연구에서 매우 중요분석하다. 특히, 현재 학자들 사이에서 미래 적도지역 해수면 온도가 엘니뇨 형태와 유사하 게 증가할 것인지 아니면, 서태평양 온도가 크게 증가하는 라니뇨 형태로 증가할 것인지에 대 해 의견이 갈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현재까지 해수면 온도 자료분석을 통하 여 현재까지 지구온난화 경향에서 어떤 경향성이 우세한지와 IPCC AR4자료 분석을 통해 미래기 후에서의 경향성까지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 어떠한 역학과정이 포함되 어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뇨 형태로 증가할 것인지에 대 해 의견이 갈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현재까지 해수면 온도 자료분석을 통하 여 현재까지 지구온난화 경향에서 어떤 경향성이 우세한지와 IPCC AR4자료 분석을 통해 미래기 후에서의 경향성까지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 어떠한 역학과정이 포함되 어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Meteorology & Atmospheric Sciences; CMIP3; El Nino; Warm-P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