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racy Assessment of Tide Models in Terra Nova Bay, East Antarctica, for Glaciological Studies of DDInSAR Technique

DDInSAR 기반의 빙하연구를 위한 동남극 테라노바 만의 조위모델 정밀도 평가

이중차분간섭기법(Double-Differential Interferometric SAR;DDInSAR)을 이용하여 빙하의 조 위반응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서는 극지 해양에 대한 조위모델의 정밀도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 에서는 동남극 테라노바 만에서 TPXO7.1, FES2004, CATS2008a, Ross_Inv 조위모델의 정밀도를 평가하 기 위해 2년 동안 획득된 16쌍의 one-day tandem COSMO-SkyMed SAR 간섭영상으로부터 생성한 120 개의 DDInSAR 영상과 수압식 파고계로 11일 동안 실측한 조위를 이용하였다. 먼저, DDInSAR 영상과 조 위모델로 추출된 조위의 이중차분값(ΔT. )을 비교하였으며, 실측조위와 조위모델의 조위(T), 그리고 실측조위 와 조위모델 조위의 24시간 차분값(T. )을 비교하였다. ΔT. 와 T, T. 의 평균제곱근오차(root mean square error;RMSE)는 조위모델의 역기압 효과(inverse barometer effect;IBE) 보정 후에 감소하였고, 이로부 터 조위모델의 IBE는 필수적으로 보정되어야 함이 확인되었다. T. 와 ΔT. 는 T보다 작은 RMSE를 보였다. 이는 SAR 간섭쌍의 시간차(24시간) 동안의 차분값인 에 조위모델과 실측조위의 평균해수면 오차와 조위모델이 사용하는 조화상수 중 S2, K2, K1, P1의 오차가 상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IBE가 보정된 조위모델의 T와 ΔT. 가 DDInSAR 기법에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단기간 실측된 조위로는 최적의 조위모델 선정에 어 려움이 있었으나, DDInSAR를 이용한 정밀도 평가에 의하면 Ross_Inv가 4.1 cm의 RMSE를 보여 테라노 바 만의 DDInSAR에 가장 적합한 조위모델로 확인되었다.

Science & Technology - Other Topics; DDInS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