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East Asia Climate Change for the Last Glacial Maximum Using Numerical Model

수치모델을 이용한 Last Glacial Maximum의 동아시아 기후변화 연구

미국 해양대기청의 CCM3 기후모델을 이용하여 마지막최대빙하기 (Last Glacial Maximum (LGM))의 동아시아 기후변화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동아시아 내륙에서는 표층온도가 약 4~6℃ 감소하며, 주변해역을 포함하여 약 7.1℃ 하강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 되는데, 이와 같은 온도감소는 이산화탄소농도 감소에 따른 장파복사량의 증가에 기인한다. 표층의 온도감소는 물수지의 약화를 초래하는데, 겨울철 아시아의 남동부에서 강수량이 약 1~4 mm/day 감소하며, 여름철에는 중국에서의 감수감소가 나타난다. 대체로 마지막최대빙하기동안 동북아시아에서 현재보다 약 50%정도 감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 된다. 증발량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강수의 감소가 더 커서 지난빙하기동안 동아시아는 대체로 건조한 기후가 나타나며, 이와 같은 결과는 다른 지역에서 보이고 있는 결과와 잘 일치한다.

CCM3; Last Glacial Maximum; Numerical Simulation; Precipitation; Temp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