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ygen and hydrogen isotope analysis of summer and autumn precipitation, Bucheon, Korea

부천 여름과 가을 강수의 산소 및 수소동위원소 변화 연구

산소와 수소 동위원소는 과거나 현재의 기온 변화를 연구하는데 효과적인 추적자로서 흔히 이용되고 있으며, 고기후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강수 및 수증기 안정동위원소연구가 선행되어야한다(Dansgaard, 1964). 본 연구는 부천지역의 강수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산소 및 수소동위원소를 측정하였다. 분석은 WS-CRDS(Wavelength Scanned cavity Ring-Down Spectroscopy) 원리를 적용한 Picarro사의 모델 L1102-i 장비를 사용하였다. 각 시료 1회당 주입횟수를 6회로 정하고 세 번까지는 이전 시료의 메모리효과를 고려하여 결과 값 산출시 제외하였다. 표준물질로는 국제원자력기구에서 제공하는 V-SMOW2(산소 및 수소 동위원소값: 0‰, 0‰), GISP(-24.76‰, -189.5‰), SLAP(-55.50‰, -427.5‰)를 이용하였다. 연구기간 동안에 채취된 시료의 는 -11.94~-2.18‰, 는 -91.44~-14.40‰, 중수소과잉값(Deuterium Excess)은 -2.96~18.49‰를 나타났다. 연구기간동안에 의 온도효과는 뚜렷하게 보이지 않았으나, 강수량이 많은 여름철 강수 외에 국지성호우에서도 우량효과(Amount Effect)가 나타났고, 강수량과 강수의 지속시간이 큰 영향을 준다. 지구천수선(Global Meteoric Water Line, GMWL, Dansgaard, 1964)의 기울기가 8과 다른 기울기를 가진다면 다른 물리적 작용을 생각해보아야한다(이정훈 외, 2013). 산소 및 수소동위원소의 선형관계식(=7.89+6.48, n=20, r^2=0.930)으로부터 해양기원 수증기가 증발에 의해 이동되어 측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Y절편이 기존 연구보다 낮은 이유는 연구기간이 여름과 가을에 집중되었기에 계절별 대표성 문제로 판단되며, 가을에 내린 강수는 여름과 겨울에 내린 강수 사이에서 과도기적인 특징을 보인다고 보고된바 있다(이광식 외, 1997).

강수의 동위원소; 온도효과; 우량효과; 지구천수선